새해 건강 5가지 습관, 코로나도 이기는 건강법

"올 한해도 건강하세요."

 

새해 인사 중 항상 빠지지 않는 게 올 한해도 건강하세요.”라고 인사합니다.
지난 한 해 코로나로 인해 건강의 중요성을 어느 때 보다 보고 느꼈던 때였습니다.
아무리 건강한 신체를 타고났다 해도 건강을 지키는 게 더욱 중요합니다.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새해에 코로나를 이기고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몇 가지
건강 습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5가지 건강 습관

1. 생활습관 일기 쓰기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고, 먹는 일상 규칙성은 가장 기본적인 건강 습관입니다. 매일 아침 몇 시에 일어나는지, 첫 식사는 언제 했는지, 운동은 얼마나 했는지, 잠자리 든 시점은 언제인지 등 일상을 정확한 숫자로 기록합니다.
코로나일상의 변화로 규칙적인 생활이 흐트러지면서 어두운 밤에는 잠을 자고은 낮에는 활동하는 몸속 생체시계도 교란됩니다점점 더 늦게 일어나면서 밤낮이 바뀔 수 있습니다생활습관 일기로 빠른 상황 파악과 문제 해결이 가능해집니다

 


2. 단계별 습관화다
건강을 지킨다고 잘 안 먹던 채소를 억지로 먹는다든가, 그동안 안 하던 운동을 갑자기 한두 시간씩 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느 순간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하루 이틀 미루다 작심삼일이 됩니다. 몸에 밴 습관을 바꾸려면 남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건강 습관 만들기의 핵심은 지속성입니다. 특정한 행동을 매일 같은 시간에 반복하도록 뇌에서 기억하고 습관화하는데 최소한 21일이 걸리고, 새로운 습관을 해도 불편하지 않도록 몸에 배기까지 평균 12주가 필요합니다. 일단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습관에 유리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굳은 의지로 담배를 끊겠다고 각오를 다져도 스트레스나 주변의 방해
유혹에 약해지기 쉽습니다. 좋은 습관이 되는 행동을 지속하는 힘을 유지하려면 주변의 환경 조건을 의도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일종의 습관설계입니다. 금연을 결심했다면 담배라이터 등은 눈에 보이지 않게 치우고 흡연자와의 자리는 피하도록 합니다.일찍 일어나고 싶다면 일찍 잘 수 있도록 간접 조명을 사용해 집안을 어둡게 만들고 침대 위에서는 스마트폰을 보지 않도록 합니다.



4. 보상이다.
보상은 습관 정착을 위한 좋은 자극제입니다. 행동 그 자체가 즉각적인 보상으로 연결되면 가장 좋습니다.
작은 성공이 쌓이면서 습관 만들기에 긍정적인 감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상과 연계해야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몸이 알아서 반응하고 움직이는 습관 정착까지 수월하게 도달합니다.



5. 실패를 섣부르게 단정하지 않는다.
한두 번 실수했다고 이제는 못한다고 지나간 시간을 자책하면 나를 바꾸기 어렵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습관을 바꾸려면 행동을 바꿔야 하고, 행동을 바꾸려면 생각이 바뀌어야 합니다. 오늘 또 다시 새롭게 시작하면서 습관을 만듭니다.



 

 

새해 건강 습관 만들기 10계명 

1. 생활습관 일기를 매일 작성하라

2. 한번에 하나의 습관만 바꿔라

3. 하루 계획량은 최대한 적게 잡아라

4. 적어도 3개월은 반복하라

5. 단계별로 습관을 강화하라

6.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

7. 습관 형성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라

8. 성공했을 때 스스로에게 칭찬, 보상하라

9. 완벽을 추구하지 말라

10. 몸이 알아서 반응할 때까지 반복하라







기사출처
:

중앙SUNDAY - 5가지 건강 습관 지키면, 10년은 더 팔팔하게 산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